인천대학교 로고

정채관 교수님 홈페이지의 비쥬얼 이미지

정채관 교수교수님사진


정채관 교수 님의 홈페이지

BEng(Hons) Birmingham MSc Warwick EdD Warwick Cert Oxford
Email: ckjung@inu.ac.kr

인사말 편집 저장 취소

정채관 교수 교수님의 홈페이지 메뉴

전체메뉴닫기
전체메뉴보기



asdf

2

3

5

9

6

7

8



















asdf



asdf

0. 정채관의 신념과 뿌리

⊙ 교육보국(敎育報國). 교육을 통해 나라를 발전시킨다.

    독립유공자 정갑권(애국지사, 대통령표창, 국립대전현충원 안장)의 손자. 

    국가유공자 정두용(육군장교, 화랑무공훈장, 국립대전현충원 안장)의 조카. 

    국가유공자 김연호(소방대원, 대통령표창, 국립대전현충원 안장)의 처손자. 

    국가유공자 정경호(광복회 부천지회)의 아들. 


asdf

1. 정채관 교수 프로필

 1972년, 경기도 부(부천북초, 부천동중, 부천 정명고). 현역만기제대(육군병장). 영국 버밍엄대

   (공학학사)영국 워릭대(이학석사), 워릭대(교육학박사, 영어교육). 버밍엄대 한인학생회 부회장, 

   워릭대 한인학생회 회장, 영국 코벤트리 한인회 회장. 울대 선임연구원(교수학습개발센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국무총리실 산하 정부출연 연구기관) 부연구위원(영어시험출제연구실, 

   영어교육센터임용시험센터, 교육과정·교과서본부 교육과정연구실, 교육평가본부)

   ('12.09~'19.08). 대통령 직속 제18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17.09~'19.08). 

현재 국립인천대학교 영어영문학과(코퍼스영어학) 교수. 인천학회 교육위원회 위원장('19.09~

   현재), 국립인천대학교 코퍼스연구소 소장('20.01~현재), 국제학술지 <아시아태평양코퍼스연구> 

   편집위원장('20.04~현재), 영국 국제학술지 <English Today> 편집위원(Cambridge University 

   Press, UK. '17.01~현재), 매일경제 칼럼니스트 <정채관 교수의 영국 & 영어이야기>('19.09~현재), 

   국립인천대학교 교수동호회 인문예동 회장('20.04~현재)


asdf


2. 교육 및 연구 분야
코퍼스영어학(언어빅데이터 구축·분석), 컴퓨터보조번역(인공지능번역), 영어 교재 및 교육과정 

   개발, 특수목적영어(공학영어, 법학영어, 의학 영어, 바이오 영어 등), 영어 평가(영어시험 출제 및 

   채점), 북한 교육정책 및 영어교육 .


asdf


3. 주요 경력

asdf 
-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20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운영사업 인공지능(AI)  
  분야 지정공모 평가위원
-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출석수업기반/원격 학습과정단위 평가인정 평가위원
- 관세청·과학기술정보통신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 AI융합 불법복제품 판독 시스템 구축 지원기업
  선정평가 평가위원
-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20년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연차평가 평가위원
- 교육부·한국교육방송공사 EBSe를 통한 초등 5학년 영어 교과서기반 멀티콘텐츠 개발·보급
  위탁기관 선정평가 평가위원
- 해양경찰청 일반임기제 5급(통번역) 경력경쟁채용 면접위
-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20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2단계 무크 선도대학 
  선정평가 평가위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20년 글로벌 SaaS 육성프로젝트 핵심전환형 
  지원과제 선정평가 평가위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정보통신기획평가원 혁신성장 인재양성 기관선정 '빅데이터' 분야 
  평가위원회 평가위원
- 인천광역시 2020년 인천광역시 청내 외국어 학습과정 운영 용역 제안서 평가위원회 평가위원
- 교육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격 콘텐츠 내용 심사 심사위원
asdf
-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9년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정책 연구 용역 
  기술평가 평가위원
-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9 전국학부모지원센터 운영사업 제안서 평가 평가위원장
- 교육부·한국교육방송공사 EBSe를 통한 초등 4학년 영어 교과서기반 멀티콘텐츠 개발·보급 위탁
  기관 선정평가 평가위원
-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출석수업기반/원격 학습과정단위 평가인정 평가위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정보통신기획평가원 국가연구개발사업 연구개발과제 선정평가 평가위원
-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사업) 선정평가 평가위원
- 교육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콘텐츠 개발 사업 제안서 선정평가 평가위원
asdf
-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임기제공무원 근무성적평가위원회 외부위원
- 교육부·한국교육방송공사 EBSe를 통한 초등 3학년 영어 교과서기반 멀티콘텐츠 개발·보급 위탁
  기관 선정평가 평가위원
- 소방청 전국 소방공무원 신규채용 선발시험 문제선정 및 검토위원
-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출석수업기반·원격 학습과정단위 평가인정 평가위원
asdf
- 교육부·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영어I 교과서 검정심의위원회 간사
-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대학구조개혁평가 후속 점검 점검위원
-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출석수업기반/원격 학습과정단위 평가인정 평가위원
asdf
- 교육부·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고등학교 신입생 선발고사 기획위원
asdf
- 교육부·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초졸·중졸학력·고졸학력 검정고시 기획위원
- 인천광역시 인천영어마을 민간위탁 적격자 심사위원회 심사위원장
asdf
- 교육부·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공립 유치원·초등학교·특수학교(유치원·초등)교사 신규임용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기획위원
- 교육부·한국교육과정평가원 중등교사 임용시험(1차) 채점본부 평가위원 등.

asdf

4. 연구 과제 수행 경력(연구책임자, 공동연구원)

asdf

41) 2020학년도 2학기『교수-학생 전공심화 연구모임』 코퍼스연구그룹(국립인천대학교, 

     연구책임자)

40) 김정은 시대 북한의 고등교육 대학 영어(국립인천대학교 통일통합연구원 연구클러스터, 

     연구책임자)

39) 대학혁신지원사업 2020 Nano Degree 교육과정: 컴퓨터 보조 번역 교육 실무 및 응용

     (국립인천대학교, 연구책임자)

38) 영미권 아동 영문학 코퍼스를 활용한 영미 문화 이해와 영어교육 방안 연구(국립인천대학교,

     연구책임자)

asdf

37) 2019-2020 국립인천대학교 융합연구단 지원사업: 영문학과 문화예술 속에 묘사된 바이오 

     기술 연구(융합연구단, 연구책임자)

36) 대학혁신지원사업 2019 Nano Degree 교육과정: 컴퓨터 보조 번역 교육 실무

     (국립인천대학교, 연구책임자)

35)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남북한 영어교육 상호협력 방안 탐색(국립인천대학교, 연구책임자)

34) 남북 영어교육 연구(국립인천대학교 통일통합연구원 연구클러스터, 연구책임자)

33)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학생평가 개선 방안(대구시교육청·교육부, 공동연구원)

32) 고교교육 혁신 방향에 따른 학생 평가 방안 탐색(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공동연구원)

31) 학생평가 컨설팅 지원(전라북도교육청·교육부, 공동연구원)

asdf

30) 국제 컴퓨터·정보 소양 연구: ICILS 2018 본검사 시행 및 컴퓨터·정보 소양 함양 방안 탐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교육부, 공동연구원)

29) 2018년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ICILS(세종시교육청·교육부, 공동연구원)

asdf

28)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영어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교육부, 공동연구원)

27) 2017년 교과용도서 검정(교육부, 공동연구원)

26) KICE 연구 성과 분석을 통한 영어교육 관련 연구의 현황 진단과 미래 전망(한국교육과정평

     가원, 공동연구원)

25) 2017학년도 고등학교 신입생 선발고사(전라북도교육청등 5개 교육청, 공동연구원)

24) 2017년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TIMSS·ICILS(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부, 공동연구원)

23)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II) - 일반고를 중심으로(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공동연구

     원)

asdf

22) 남북한 교육과정·교과서 비교를 통한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개발 방향 연구: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을 중심으로(교육부·통일연구원, 공동연구원)

21) 보완적 학력인정제도의 쟁점과 개선 방안 – 검정고시 과목 면제 중심으로(한국교육과정평가

     원, 공동연구원)

20)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영어 교과용도서 개발 및 검·인정 심사를 위한 어휘 사용 지침 적

     용 방안 연구(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공동연구원)

19)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교과서 편찬상의 유의점 및 검정기준 개발(한국학술정보원·

     교육부, 공동연구원)

18)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2017년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출제 적용 연구(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연구책임자)

17) 2016년도 초졸·중졸·고졸 검정고시(충청남도교육청·교육부, 공동연구원)

asdf

16) 김정은 체제 4년 평가 및 안정성과 정책 전망: 북한의 교육정책과 교육과정(통일연구원, 공동연

     구원)

15) 통일 대비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연구(1)(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공동연구원)

14)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초등학교 3·4학년 학생들의 영어 기초 학습 능력 실태 조사(세종시교육

     청·교육부, 공동연구원)

asdf

13) 북한이탈고등학생 영어학습 실태조사 및 지원방안 탐색(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책임자)

12) 2014년 영어교육모델 창의경영학교 운영 지원(충청북도교육청·교육부, 공동연구원)

11) 영어 쓰기 자동채점 프로그램 개발(III)(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공동연구원)

asdf

10) 우리나라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말하기 오류 특성(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책임

    자)

9)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2·3급 말하기 영역 및 쓰기 영역에서의 통합형 문항 유형 개발(한국교육

    과정평가원, 공동연구원)

8) 대학입시 전형 간소화 정책과 연계한 NEAT(2·3급) 개선 방안(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공동연구

    원)

7) 2013학년도 중고등학생 영어듣기능력평가시험(인천시교육청·교육부, 공동연구원)

6) 2013년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2·3급)(광주시교육청·교육과학기술부, 공동연구원)

asdf

5)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말하기 자동채점 프로그램 도입 방안(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공동연구

    원)

4) 2012년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2·3급)(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과학기술부, 공동연구원)

3) 2012년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IBT 정보화(교육과학기술부, 공동연구원)

2) 2012년 영어교사 평가전문가 양성(교육과학기술부, 공동연구원)

1)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영어 평가방법 개선 방안(교육과학기술부, 공동연구)


asdf

5. 주요 수상 경력

asdf
- 충청북도지사 표창장(제1278호, 2018.09.28)
- Seoul National University Humanities Korea Civilization Research Project, Korea 
  Research Foundation
asdf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우수과제포상(제2016-72호, 2016.12.30)
asdf
- 한국코퍼스언어학회 공로상(2014.09.01)
asdf
- Language Testing Research Colloquium (LTRC) 공로상, US (2013.07.11.)
asdf
- Seoul National University Humanities Korea Civilization Research Project, Korea  
  Research Foundation
- Writing Research Across Borders II Conference Travel Fellowship, US
asdf
- British Association for Applied Linguistics (BAAL) UK Student Scholarship, UK 
  (2009.09.03.)
- University of Warwick (Graduate School) Conference Travel Grant, UK
asdf
- University of Warwick (Graduate School) Conference Travel Grant, UK
- University of Warwick (Centre for Applied Linguistics) Conference Funding, UK
asdf
- Warwick Retired Staff Association Bursary, UK (2007.11.22) 등.

asdf

6. 주요 학회 활동

- Asia Pacific Corpus Linguistics Association 한국 대표(2012~현재)
- 인천학회 교육위원회 위원장 겸 이사(2019~현재)
- 한국영어학회 부편집위원장 겸 국제이사(2019~현재)
- 한국응용언어학회 연구이사(2019~현재)
- 한국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학술이사(2019~현재)
- 한국사전학회 편집위원회 편집위원(2019~현재)
- 한국영어교육학회 교재 및 교육과정 개발 분과 분과장(2019~현재)
-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연구이사(2018~현재)
- 한국생성문법학회 국제화위원회 국제학술지 분과장(2018~현재)
- 한국영어학회 부편집위원장 겸 총무이사(2018~2019)
- 한국영어학회 부편집위원장 겸 연구이사(2017~2018)
- 한국영어교육학회 연구이사(2016~2018)
- 한국영어학회 연구이사(2016~2017)
- 현대영어교육학회 학술이사(2015~2017)
- 한국코퍼스언어학회 학술이사(2015~2016)
-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연구이사(2013~2015)
- 한국응용언어학회 연구이사(2013~2014) 등.

asdf

7. 주요 저서

adsf

10) OOO정채관. (WIP). 코퍼스 언어학 연구. 

asdf

9) 정채관, OOO. (forthcoming). 한 눈에 들어오는 컴퓨터 보조 번역: SDL 트라도스 입문. 인천: 

    인천대학교 출판부.

8) 정채관, OOO, OOO, OOO, OOO. (forthcoming). 지금부터는 똑바로 알고 영어공부. 서울: 

    한국문화사.

asdf

7) 정채관, 안계명(성호), 홍선호, 이완기, 심창용, 이재희, 김해동, 김명희, 김선웅. (2018).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영어교육. 서울: 한국문화사.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6) 권혁승, 정채관, 김재훈. (2018). 코퍼스 언어학 기초. 서울: 한국문화사.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asdf

5) 권혁승, 정채관. (2016). 원자력 영어: 핵심 용어 및 실제 용례. 서울: 우리책.more 

asdf

4) 조정아, 이교덕, 강호제, 정채관. (2015). 김정은 시대 북한의 교육정책, 교육과정, 교과서

   서울: 통일연구원.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asdf

3) 성태제 외 공저(정채관). (2013). 2020 한국 초중등교육의 향방과 과제: 교육과정, 교수학습,

   육평가. 서울: 학지사.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asdf

2) 권혁승, 정채관. (2012). 코퍼스 언어학 입문. 서울: 한국문화사.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asdf

1) 정채관. (2007). 한눈에 들어오는 이공계 영어 기술 글쓰기. 서울: 북코리아.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asdf


8. 주요 논문

asdf

37) Jung, C. K. (2021, SSCI, submitted).

36) 정채관. (2020, KCI, submitted).

35) 정채관. (2020, SCOPUS, submitted).

34) 정채관, OOO (2020, KCI, submitted).

33) 정채관. (2020, accepted). 

32) 최은샘정채관. (2020, KCI). 영미 아동 모험 소설에 관한 코퍼스 분석 연구: 『보물섬』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31) 박현숙정채관(2020, KCI). 2009/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 읽기

     지문의 연계성 분석. 외국어교육연구, 34(4), 179-202. 

      http://dx.doi.org/10.16933/sfle.2020.34.4.179

30) 정채관. (2020). 『Asia Pacific Journal of Corpus Research』 1권 1호의 연구 동향과 

      연구 방법에 관한 고찰. Asia Pacific Journal of Corpus Research, 1(1), 127-132. 

      https://doi.org/10.22925/APJCR.2020.1.1.127

29) 김태국, 정채관. (2020, KCI).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영어 어휘에 

      관한 코퍼스 기반 연구. 인문학연구, 33, 317-338. https://doi.org/10.31323/SH.2020.06.33.12

28) 정윤나, 정채관. (2020, KCI). 남북한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어휘 분석 연구: 코퍼스 

      접근. 중등영어교육, 13(2), 53-70. https://doi.org/10.20487/kase.13.2.20205.53

27) 정채관. (2020, KCI). 한국 예비 대학생의 영어 사용 특성 파악을 위한 구어 영어 학습자

     코퍼스 구축에 관한 소고: 연구 방법을 중심으로. 외국어교육연구, 34(2), 277-300.

     https://doi.org/10.16933/sfle.2020.34.2.277

26) 진경애, 정채관. (2020, KCI).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영어 선행학습 실태 연구

     초등영어교육, 26(1), 83-107. https://doi.org/10.25231/pee.2020.26.1.83

 

asdf

25) 정채관. (2018, KCI). 남북한 공통 영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외국어교육연구, 32(4), 

     47-82. https://doi.org/10.16933/sfle.2018.32.4.47

asdf

24) 정채관, 권혁승. (2017, KCI).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기본 어휘 및 외래어 목록 

     변화형 연구: 코퍼스적 접근. 외국어교육연구, 31(2), 175-201.

     https://doi.org/10.16933/sfle.2017.31.2.175

23) 정채관, 박영수, 박혜영, 장근주. (2017, KCI). 2009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2017년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출제 방안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20(2), 42-69.

     https://doi.org/10.29221/jce.2017.20.2.31

22) 정채관, 조정아. (2017, KCI). 김정은 체제 북한 중학교 교육과정 연구: 총론과 영어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외국학연구, 39, 147-166. https://doi.org/10.15755/jfs.2017..39.147

asdf

21) 정채관. (2016). 북한이탈청소년 영어 실태 및 지원 방안. 교육광장, 60, 40-43.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20) 김태국, 정채관. (2016, KCI). 교육적 코퍼스 활용에 관한 학습자의 태도 분석: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중등영어교육, 9(1), 47-80.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asdf

19) Ly, T. H., & Jung, C. K. (2015, SCOPUS). A corpus investigation: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of cute, pretty and beautiful. 3L: Language, Linguistics, Literature, 21(3), 

     125-140.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18) Jong, Y. O., & Jung, C. K. (2015, SCOPUS). Pedagogical significance of 

     morphological awareness in Korean and English. English Language Teaching, 8(8), 

     79-93. https://doi.org/10.5539/elt.v8n8p79

17) Jong, Y. O., & Jung, C. K. (2015, SCOPUS). The development of interview techniques 

     in language studies: Facilitating the researchers’ views on interactive encounters. 

     English Language Teaching, 8(7), 30-39. https://doi.org/10.5539/elt.v8n7p30

16) 정채관, 김소연. (2015, KCI). 정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북한이탈청소년의 영어학습 

     실태연구국학연구, 32, 65-88. https://doi.org/10.15755/jfs.2015..32.65

15) Ly, T. H., & Jung, C. K. (2015, KCI). Multimodal discourse: A visual design analysis of 

     two advertising imag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11(2), 50-56.

     https://doi.org/10.5392/IJoC.2015.11.2.050

14) Jong, Y. O., & Jung, C. K. (2015, KCI). The methodological approach of action 

     research in the field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21(2), 23-40.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13) Ly, T. H., & Jung, C. K. (2015, KCI). A comparison of the style and communicative 

     functionality of two newspaper articles: A Systemic Functional Grammar (SFG) 

     approach. Secondary English Education, 8(2), 25-48.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asdf

12) 이석재, 정채관. (2014, KCI). 한국 예비 대학생의 영어 사용 특성 파악을 위한 대규모 공개 

     영어 학습자 코퍼스 구축 및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11), 1019-1029.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11) Crafer, A., & Jung, C. K. (2014, KCI). A corpus investigation of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think about and think of. Korean Journal of Linguistics, 39(2), 337-

     354.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10) Jung, C. K. (2014, KCI candidate). What and when should children be taught about 

     the links between morphemes and spelling? Secondary English Education, 7(1), 

     3-13.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adsf

9) Jung, C. K. (2013, KCI). Genre analysis: Undergraduate engineering laboratory 

   report (UELR).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29(3), 33-73.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8) O'Donoghue, J., & Jung, C. K. (2013, KCI). Corpus pedagogy: Analyzing corpus use in 

    the classroom and EFL business student attitudes towards corpora. English Language 

    Teaching, 25(3), 51-74.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7) Ly, T. H., & Jung, C. K. (2013, KCI candidate). An exploration of the mental lexicon of 

    Korean EFL learners. Secondary English Education, 6(2), 3-28.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6) Butterfield, A. L., & Jung, C. K. (2013, KCI). An hybrid approach to second language 

    writing. Journal 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12(1), 123-139.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5) Butterfield, A. L., & Jung, C. K. (2013, KCI candidate). Comparing news articles: Why 

    Breaking News English (BNE) may not be an authentic resource. Secondary English 

   Education, 6(1), 64-82.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asdf

4) Jung, C. K., & Wharton, S. (2012, KCI). Finding textual examples of genres: 

   Issues for corpus users. Korean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12(1), 129-148.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asdf

3) Jung, C. K. (2009). BAAL 2008: A special report. The Applied Linguistics Association of 

    Korea Newsletter 2009, 38-40.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asdf

2) Jong, Y. O., & Jung, C. K. (2008). New horizons in linguistics: e-Research for 

    multidisciplinary collaboration in the virtual environment. The EUROCALL Review, 13, 

    Mar 2008. ISSN: 1695-2618.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asdf

1) Jung, C. K. (2007). EUROCALL 2007: A conference report. IATEFL CALL Review. Winter 

    2008, pp. 26-31.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asdf

9. 국내/국제 학술대회 초청 발표

asdf

58) Jung, C. K. & Cho, J. A. (2020, November). North Korean Higher Education Policy 

      Changes and University English in the Kim Jong-un Era(김정은 시대 북한의 고등교육

      과정 정책 변화와 대학 영어. 2020 Asia Economic Community Forum. Sheraton Grand 

      Incheon, 5 November 2020. International.

57) Jung, C. K. (2020, October). Introduction to WordSmith Tools: Personal experience. 

      2020 ICR Research Method Seminar. Zoom Online. 1 October 2020. International.

56) 태국, 정채관, (2020, 9월). 평생학습과 검정고시 연계를 위한 초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영어 어휘 코퍼스 기반 분석. 2020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연례학술대회. 2020년 9월 19일.

55) Jung, C. K. (2020, July). A study  on the use of biotechnology in English 

      literature. 2020 The Korea Association of Teachers of English (KATE) 

      International Conference. The Korea Chamber of Commerce & Industry, Seoul, Korea. 

      3 July 2020. International.

54) 정채관. (2020, 1월). 컴퓨터 보조 번역(CAT) 교육과정 설계 및 교재 개발.      

      한국영어교육학회 SIG 학술대회. 춘천교육대학교, 2020년 1월 11일.

ㅁㄴㅇㄹ

53) 정채관. (2019, 11월). 국내 오류분석 연구 동향. 2019년도 한국영어학회 가을 학술대회. 

     사이버한국외대 사이버관 3층, 2019년 11월 9일.

52) 정채관. (2019, 11월). 연구윤리교육: 2019년 교육부 미성년 공저자 논문 등 관련 특별감사 

      결과 요약. 2019년도 한국영어학회 가을 학술대회. 사이버한국외대 사이버관 3층 소강당,

      2019년 11월 9일.

51) Jung, C. K. & Cho, J. A. (2019, November). Study on English Education in North 

      and South Korea: Changes in English Policy and Recent Trends in North Korea

      (남북한 영어교육 연구: 북한의 영어 정책 변화와 최근 동향). 2019 Asia Economic 

      Community Forum. Sheraton Grand Incheon, 7 November 2020. International.

50) 정채관. (2019, 5월). 연구윤리교육: 최근 연구윤리 부정 사례를 중심으로. 2019년도 

     한국영어학회 봄 학술대회. 광운대학교 참빛관 B101호, 2019년 5월 25일.

49) 김태국, 정채관. (2019, 5월). 코퍼스 기반 검정고시 영어 어휘 분석 연구. 2019년도 

     한국영어학회 봄 학술대회. 광운대학교 참빛관 B107호, 2019년 5월 25일.

48) 정채관. (2019, 2월). 4차 산업혁명 시대 남북한 공통 초등 영어과 교육과정 개발 제안.

     2019년 서울교대 창의인성언어교육센터 학술대회. 서울교육대학교 에듀웰센터 2층 컨벤션홀, 

     2019년 2월 8일.

asdf

47) 정채관. (2018, 11월). 영어 코퍼스 구축의 실제. 인천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제5차 콜로퀴움. 

     인천대학교 인문대학 동시통역실(15호관 329호), 2018년 11월 8일.

46) 정채관. (2018, 10월). 4차 산업혁명 시대 중등 영어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연구. 2018

     한국영어학회 가을학술대회(동국대학교 문화관, 27 October 2018).

45) 정채관. (2018, 10월). 연구윤리: 2018 개정 연구윤리확보지침을 중심으로. 2018년도 

     한국영어학회 가을학술대회(동국대학교 문화관, 27 October 2018).

44) Jung, C. K., & Rhee, S. C. (2018. September). New English Education in North 

      Korea: A Corpus Approach. 2018 Asia Pacific Corpus Linguistics 

     Conference, Takamatsu City, Japan, 17-19 September 2018. International.

43) 정채관. (2018, 6월). ESP 코퍼스 구축과 실제 적용. 2018년 이화여자대학교 국제사무학과 

     ESP 코퍼스 구축 및 연구 세미나. 이화여자대학교 신세계관 312호, 2018년 6월 21일.

asdf

42) Jung, C. K. (2017, 11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영어과 교육과정과 영어교과서의 개발 방향.

     한국이중언어학회-한국외대 외국어연구소 공동학술대회. 한국사이버외대, 2018년 11월 18일.

41) 정윤나, 정채관. (2017, 10월). 남북한 중학교 영어 교과서 비교분석 연구: 코퍼스 접근. 

     2017 한국영어학회-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공동학술대회. 한양대학교, 2017년 10월 21일.

40) 정채관. (2017, 10월). 연구윤리교육.  2017 한국영어학회-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공동학술대회. 한양대학교, 2017년 10월 21일.

39) Jung, C. K. (2017, April).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English National Curriculum at 

     the Middle and High School Level in Korea. 2017 KICE English Education Series 1, 10. 

     (KICE, Korea. 21 April 2017)

38) Kwon, H. S., & Jung, C. K. (2017, January). Introduction to Nuclear English: Key 

     Terms and Real Examples. Proceedings of 2017 Korea Association of Teachers of 

     English Special Interest Group (KATE SIG) Conference. (Yonsei University, Korea. 7 

     January 2017)

37) Jung, C. K. (2017, January). 2013 English National Curriculum & English Textbook in 

     North Korea. Proceedings of 2017 Korea Association of Teachers of English Special 

     Interest Group (KATE SIG) Conference. (Yonsei University, Korea. 7 January 

     2017)

asdf

36) Jung, C. K. (2016, October). English in North Korea: A corpus approach. The Third

     Asia Pacific Corpus Linguistics Conference (APCLC). (Beihang Univerisity, China, 21-

     23 October 2016). International.

asdf

35) Kim, T. K., & Jung, C. K. (2015, November). 전국 단위 영어시험 기출문제 코퍼스 활용: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2015 한국영어학회-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한국교육과정평가원 겨울 

     공동학술대회.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28 November 2015).

34) Jung, C. K. (2015, November). ‘남북한 사회통합 현안과 통일교육’에 관한 토론. 2015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추계 학술대회.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Korea. 20 November 2015).

33) Jin, K. A., Lee, H. W., & Jung, C. K. (2015, October). Investigation of Korean 

     elementary school students’ preceding learning experiences and their basic English 

     ability with regard to the curriculum. 2015 British Council New Directions in English 

     Language Assessment: Quality and Consequence. (JW Marriott Dongdaemun Square 

     Seoul, Korea. 15-16 October 2015). International.

32) Jung, C. K., & Rhee, S. C. (2015, September). Corpus Linguistics and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ESP): Developing a corpus-based ESP materials design course 

     at the postgraduate level in Korea. 2015 Applied Linguistics Association of Korea 

     (ALAK) International Conference. (Chung-Ang University, Korea. 19 September 2015).

31) Jung, C. K. (2015, June). Corpus and English Language Teaching. 2015 IFLE 

     Conference.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13 June 2015).

30) Jung, C. K., & Kim, S. Y. (2015, May). North Korean refugee youth in South Korean 

     high schools and English education. 2015 The Korean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KASELL) & The Linguistic Society of Korea Joint 

     Conference. (Dongkuk University, 30 May 2015).

29) Jung, C. K. (2015, February). Corpus and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ESP). 

     Round table discuss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12 February 2015).

28) Jung, C. K. (2015, January). Phraseological patterns in a large corpus of biomedical 

     articles by Saber, A., Korea Association of Teachers of English (KATE) SIG 

     Conference: Corpus SIG.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10 January 2015).

asdf

27) Kim, T. K., & Jung, C. K. (2014, September). ESP Corpora for English language 

     teachers (현장교사를 위한 특수목적 DIY 영어시험 기출문제 코퍼스 구축 및 활용방안). 

     2014 Korea Association of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KAMALL) 

     Conference.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20 September 2014).

26) O'Donoghue, J., & Jung, C. K. (2014, July). Corpus pedagogy: Analysing EFL 

     business student attitudes towards corpora. 11th Teaching and Language Corpora 

     Conference (TaLC). (Lancaster University, UK, 20-23 July 2014). International.

25) Rhee, S. C., & Jung, C. K. (2014, May). Error Analysis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우리나라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 구어 코퍼스(spoken corpus) 오류 분석 및 활용 

     방안: 동사 뒤에 나오는 전치사를 중심으로). 2014 The Korean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KASELL) & The Linguistic Society of Korea Joint 

     Conference, 39-41. (Seoul National University, 31 May 2014).

24) Jung, C. K. (2014, May). 코퍼스를 활용한 자료주도 영어학습. 2014 The Korean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KASELL) & The 

     Linguistic Society of Korea Joint Conference, 81-83. (Seoul National University, 31 May 

     2014).

23) Jung, C. K., Kim, J. S., Pae, J. K., Hwang, P. A., Rhee, S. C. (2014, March). A corpus-

     based error analysis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spoken English. Paper will be 

     presented at 2014 Asia Pacific Corpus Linguistics Conference (APCLC), (The Hong 

     Kong Polytechnic University, Hong Kong. 7-9 March 2014). International.

22) 정채관, 배주경, 이석재. (2014, 2월). 우리나라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 구어 텍스트 코퍼스 

     오류 분석: 동사 오류를 중심으로. 2014 한국언어과학회 겨울학술대회, 153-154. 부경대학교. 

     2014년 2 20일.

21) 김태국, 정채관. (2014. 2월). 영어시험 기출문제 코퍼스 구축 및 분석: 탈어휘 동사

     (delexicalized verb)를 중심으로. 2014 한국언어과학회 겨울학술대회, 123. 부경대학교. 

     2014년 2월 20일.

20) 김소연, 김준식, 정채관. (2014년 2월). 문화 이해와 인성 계발을 위한 영어 수업 연구. 2014 

     한국언어과학회 겨울학술대회, 129-131. 부경대학교. 2014년 2월 20일.

asdf

19) Jung, Y. J., Jung, C. K., Rhee, S.C. (2013, October). A corpus-based study of 

     English unaccusatives in Korean EFL learners’ writing. Paper presented at the 11th 

     Asia TEFL International Conference, 00-00. (Ateneo de Manila University, Philippines, 

     26-28 October 2013). International.

18) Jung, C. K. (2013, October). Speaking item development using DIY corpora for 

     teachers. Paper presented at 2013 Applied Linguistics Association of Korea (ALAK) 

     International Conference, 406-410.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Korea. 4-5 

     October 2013)

17) Rhee, S. C., & Jung, C. K. (2013, September). Yonsei English Learner Corpus (YELC) 

     compilation, analysis, and findings. Poster presented at 2013 Learner Corpus 

     Research (LCR) Conference, 135-136. (Bergen, Norway. 27-29 September 2013) 

     International.

16) Rhee, S. C., & Jung, C. K. (2013, July). Korean EFL learners’ errors at different 

     proficiency levels of English: A case of Yonsei English Learner Corpus (YELC) 2012. 

     Paper presented at 2013 Korea Association of Teachers of English (KATE) 

     International Conference, 251-252.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Korea. 5-6 

     July 2013)

15) Rhee, S. C., & Jung, C. K. (2013, April). Common errors in Korean EFL learners’ texts. 

     Paper presented at the 2nd Yonsei English Corpus Symposium. (Yonsei University, 

     Korea. 6 April 2013)

14) Jung, C. K. (2013, January). Use of ‘I’ in essays by Japanese EFL learners: Its 

     implications on ICLE-KR. Proceedings of 2013 Korea Association of Teachers of 

     English Special Interest Group (KATE SIG) Conference, 89-94.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Korea. 12 January 2013)

asdf

13) Kim, J. S., & Jung, C. K. (2012, October). Is CLAWS working well with the text written 

     by learners of English. Proceedings of 2012 Jungang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Association of Korea Annual Conference, 199-203.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Korea. 26 October 2012)

12) Park, M. S., & Jung, C. K. (2012, October). Introduction of ICLE-KR project. 

     Proceedings of the 2012 Applied Linguistics Association of Korea International 

     Conference, 113-116.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Korea. 13 October 2012)

11) Jung, C. K. (2012, October). National English Ability Test (NEAT) and Primary English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2012 Korea Association of Secondary English 

     Education (KASEE) Annual Conference, 107-112. (Kangwon University, Korea. 12 

     October 2012)

10) Rhee, S. C., & Jung, C. K. (2012, March). Yonsei English Learner Corpus (YELC). 

     Paper presented at the 1st Yonsei English Corpus Symposium, 25-36. (Yonsei 

     University, Korea. 31 March 2012)

9) Jung, C. K. (2012, January). Income/interest/net: Using internal criteria to determine 

    the aboutness of a text (Cheng 2009). The paper presented at Korea Association of 

    Teachers of English Special Interest Group (KATE SIG) Conference, 240-246. (Jeju 

    National University, Korea. 7 January 2012)

asdf

8) Jung, C. K. (2011, November). Understanding undergraduate engineering laborarty 

    reports: A genre and corpus-based approach. Paper presented at Applied Linguistics 

    Association of Korea (ALAK) Conference, Seoul, Korea. 12 November 2011.

7) Jung, C. K. (2011, February). Specificity in resources for EAP: Laboratory reports from 

    11 specific engineering disciplines. Paper presented at Writing Research Across 

    Borders II Conference, Washington D.C., US, 17-20 February 2011. International.

asdf

6) Jung, C. K. (2009, September). A helicopter view of the BAWE corpus: Locating a 

    specific genre from a collection of academic writings. Paper presented at British 

    Association for Applied Linguistics (BAAL) Conference, Newcastle, UK. 3-5 September 

    2009. International.

5) Jung, C. K. (2009, May). Understanding undergraduate engineering laboratory 

    reports: From academic contexts to professional contexts. Paper presented at British 

    Association for Applied Linguistics & Cambridge University Press Seminar, Coventry, 

    UK. 15-16 May 2009. International.

asdf

4) Jung, C. K. (2008, September). Occluded genre: Undergraduate engineering 

   laboratory reports. Paper presented at British Association for Applied Linguistics 

   (BAAL) Conference, Swansea, UK. 11-13 September 2008. International.

3) Jung, C. K. (2008, July). Academic writing as professional practice: Undergraduate 

    engineering laboratory reports. Paper presented at Writing and Professional Practice 

    Seminar, Milton Keynes, UK. 19 July 2008. International.

2) Jung, C. K. (2008, April). Maximising the impact of CALL technologies into an L2 writing 

   classroom. Paper presented at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Teachers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IATEFL) Conference, Exeter, UK. 7-11 April 2008. International.

asdf

1) Jung, C. K. (2007, September). Effective use of CALL technology for L2 writing in South 

    Korea. Poster presented at European 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EUROCALL) Conference, Coleraine, Northern Ireland. 5-8 September 2007. International.


asdf

10. 초청 특강 및 워크숍

asdf

65) 정채관. (2020. 8월). Writing research articles in English: A genre and corpus 

      approach. 국립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해운항만물류전문인력양성가업 초청 세미나.

      온라인. 2020년 8월 17일. International.

64) 정채관. (2020. 8월).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 특강: 인문학을 응용한 콘텐츠 개발자. 

     인제고등학교. 2020년 8월 13일.

63) 정채관. (2020. 7월). 교사학습공동체 특강: 4차 산업혁명과 교사의 미래. 인제고등학교. 

      2020년 7월 29일.

62) 정채관. (2020. 6월). 공대생을 위한 영어 논문 작성법. 국립인천대학교 공과대학, 온라인. 

      2020년 6월 22일.

61) 정채관. (2020. 5월). 코퍼스를 활용한 영어 강의 쉽게 하기와 비법 공유

     국립인천대학교 <인문예동>(교수동호회), 코퍼스연구소, 창의인성언어교육연구센터 교육 

     프로그램(제1회). 국립인천대학교 인문대학(15호관) 329호, 2020년 5월 8일.  

ㅁㄴㅇㄹ

60) 정채관. (2019, 12월). 코퍼스 기반 INU 공대생을 위한 영어 논문쓰기. 공학교육혁신센터 

     워크숍. 인천대학교 인문대학(15호관) 220호, 2019년 12월 17일. 

59) 채관. (2019, 11월). 공무원시험(경찰, 법원, 일반행정) 준비반 영어 모의고사 특강. 

     인천대학교 법학과. 인천대학교 법학과 워크숍. 인천대학교 법과대학(13호관) 527호, 2019년 

     11월 21일.

58) 정채관. (2019, 10월). 공대생을 위한 성공적인 영문 초록 작성법. 인천대학교 Writing 

     Center 워크숍. 인천대학교 공과대학(8호관) 117호, 2019년 10월 10일.

57) 정채관. (2019, 10월). 해외 학습자 코퍼스 사례 연구: 웁살라 영어 학습자 코퍼스. 

     국립인천대학교 영어영문학과 다국어 학습자 코퍼스 개발 세미나. 인천대학교 인문대학

     (15호관) 405호, 2019년 10월 29일.

56) 정채관. (2019. 10월). 영어 원어민 코퍼스와 영어 학습자 코퍼스. 인천대학교 영어영문학과 

     다국어 학습자 코퍼스 개발 세미나. 인천대학교 인문대학(15호관) 317호, 2019년 10월 7일.

55) 정채관 (2019, 1월). 2019 한국영어학회 동계 코퍼스 워크숍(2차).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1동 

     203호, 2019년 1월 18일.

54) 정채관 (2019, 1월). 2019 한국영어학회 동계 코퍼스 워크숍(1차).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1동 

     203호, 2019년 1월 17일.

53) 정채관 (2019, 1월). 디지털 인문학: 코퍼스 워크숍 II. 연세대학교 BK사업단. 2019년 1월 17일.

52) 정채관 (2019, 1월). 디지털 인문학: 코퍼스 워크숍 I. 연세대학교 BK사업단. 2019년 1월 

     16일. 

asdf

51) 정채관(2018, 8월). 4차 산업혁명 시대 영어교사의 역할. 2018년도 중등 영어 1급 정교사 

     자격연수. 대전교육연수원, 2018년 8월 1일.

50) 정채관(2018, 5월). 우리 딸 영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나? 영어 전문가들의 팁

     서울교육대학교 연구강의동 사향문화관, 2018년 5월27일).

49) 정채관(2018, 5월). 북한 영어교육 정책변화, 2013 영어과 교육강령 분석 및 통일대비 

     교육협력 방안.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 2018년 5월 9일).

48) 정채관(2018, 4월). 북한 청년층의 영어에 대한 관심과 북한 영어교육 열풍. 숙명여대 

     정치외교학과 <생활속의 북한알기> 특별강의. (숙명여자대학교 순헌관 5층 중강당 511호, 

     2018년 4월 11일).

47) 정채관(2018, 3월). 남북한 영어 교과서 비교 연구. 남북한 학교 교육과정 비교 연구 

     특별강의. (북한대학원대학교 2018년 3월 14일).

46) 정채관(2018, 3월). 남북한 영어과 교육과정 비교 연구. 남북한 학교 교육과정 비교 연구 

     특별 강의. (북한대학원대학교2018년 3월 13일).

asdf

45) Jung, C. K. (2017, December). Corpus of Contemporary American English (COCA)의

     이론과 실제. 서강대학교 영미어문학과 CORE 장학생 세미나. (서강대학교 정하상관 608호, 

     2017년 12월 29일).

44) Jung, C. K. (2017, October). 4차 산업혁명과 영어교육: 중등 영어과 교육과정의 방향. 

    2017 중등 4차 산업혁명 대비 미래 영어교육 역량 강화 직무연수. Invited talk 

     organized by 대구광역시교육연수원. 2017년 8월 14일.

43) Jung, C. K. (2017, August). 수능영어절대평가제에 따른 영어 교과목의 PBL 운영. Invited 

     talk organized by 인하대학교 사범대학. 2017년 8월 14일.

42) Jung, C. K. (2017, August). 빅데이터 분석. Invited talk organized by 서울교육대학교 

     창의인성교육센터. 2017년 8월 10일.

41) Jung, C. K. (2017, July).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English Language Education at 

     the Secondary School Level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영어교육의 방향: 중등 영어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Invited talk organized by 충청남도교육연수원, 2017 중등 영어 1급 

     정교사 자격연수, 28 July 2017.

40) Jung, C. K. (2017, Jun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English Language Education in 

     Korea. Invited talk organized b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gang University, 29

     June 2017.

39) Jung, C. K. (2017, May).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English Textbooks in Korea. 

     Invited discussion organized by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1 May 

     2017.

38) Jung, C. K. (2017, March). Corpus Compilation at the Primary School Level in Korea. 

     Invited discussion organized by Office of Planning and International Affair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5 March 2017.

37) Jung, C. K. (2017, February). ‘A Discourse-Level Analysis of the Use of Past 

     Followed by a Temporal Noun’. Invited discussion organized by Language and 

     Information Institute, Sogang University. 3 February 2017.

asdf

36) Jung, C. K. (2016, October). Wordlists in 2015 National Curriculum (English): 

     Derivation and Inflection. Invited talk organized by Department of English,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4 October 2016.

35) Jung, C. K. (2016, October). Introduction to Research Ethics. Invited talk organized by 

     The Korean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KASELL), 

      Kwangwoon University, 15 October 2016.

34) Jung, C. K. (2016, May). DIY Corpus Compilation and Analysis. 2016 Institute of 

     Foreign Language Education (IFLE) Conference.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19 May 2016).

33) Jung, C. K. (2016, March). Corpus and Computational Linguistics. Invited talk 

     organized by Department of English, Sogang University. Room 614, Jeong Hasang 

     Hall, 18 March 2016.

asdf

32) Jung, C. K. (2015, May). Successful English abstract writing.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영어전공실 워크숍. Invited workshop organized by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영어전공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회의실. 21 Many 2015.

31) Jung, C. K. (2015, May). 2015 한국응용언어학회 코퍼스 아카데미 워크숍: Corpus &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ESP). Invited workshop organized by 한국응용언어학회 

     & 서울대학교 인문정보연구소. 서울대학교 인문대학(3동 312호). 16 May 2015.

30) Jung, C. K. (2015, May). 2015 한국응용언어학회 코퍼스 아카데미 워크숍: Corpus & 

     English Education. Invited workshop organized by 한국응용언어학회 & 서울대학교 

     인문정보연구소. 서울대학교 인문대학(3동 312호). 9 May 2015.

29) Jung, C. K. (2015, May). 2015 한국응용언어학회 코퍼스 아카데미 워크숍: Corpus & 

     English Literature. Invited workshop organized by 한국응용언어학회 & 서울대학교 

     인문정보연구소. 서울대학교 인문대학(3동 312호). 2 May 2015.

28) Jung, C. K. (2015, April). 2015 한국응용언어학회 코퍼스 아카데미 워크숍: Vocabulary 

     (Lex Tutor). Invited workshop organized by 한국응용언어학회 & 서울대학교 

     인문정보연구소. 서울대학교 인문대학(3동 312호). 18 April 2015.

27) Jung, C. K. (2015, April). 2015 한국응용언어학회 코퍼스 아카데미 워크숍: World English 

     (COCA, BNC). Invited workshop organized by 한국응용언어학회 & 서울대학교 

     인문정보연구소. 서울대학교 인문대학(3동 312호). 11 April 2015.

26) Jung, C. K. (2015, March). 2015 한국응용언어학회 제2언어교육 연구방법론 워크숍: 

     코퍼스. Invited talk organized by 한국응용언어학회. 한국외국어대학교 애경홀. 28 March 

      2015.

asdf

25) Jung, C. K. (2014, June). 평가혁신(영어과 서술형/논술형 평가 문항의 출제 및 평가 

    기준 작성 방법). Invited talk organized by 분당중앙고등학교. 2층 인문학실. 16 June 2014.

24) Jung, C. K. (2014, April). Discussant(토론자). “Data mining with L2 learner 

     performance data” by Professor Yukio Tono (Tokyo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Complex Knowledge and Language Education session, 제3회 연세대학교 인문학 

     국제학술대회(Humanities and Communities: Writing, Language, Public Sphere 인문학과 

     사회공동체: 문자, 언어, 공공성). 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장기원기념과 7층 국제회의실. 

     주최: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주관: 연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참여: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국학연구원, 24 Arpil 2014.

asdf

23) Jung, C. K. (2013, December). 의사소통 중심의 수행평가용 영어 말하기 문항 출제 

    및 채점.Invited talk organized by 경기도 외국어교육연수원. 경기도 외국어 교육연수원 

     Challenge Hall. 12 December 2013.

22) Jung, C. K. (2013, November). 영어과 교육과정 특강: 코퍼스에 기반한 교육과정 개발 및 

     교재개발. Invited talk organized by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중앙대학교 서라벌관 

     302호. 28 November 2013.

21) Jung, C. K. (2013, November). 학습자 코퍼스의 이론과 실제. Invited talk organized by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정보연구소. 서울대학교 인문관 3동 313호. 11 November 2013.

20) Jung, C. K. (2013, August).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말하기/쓰기 전문교사 양성 연수: 

     내 교실에 꼭 맞는 수업 및 평가 디자인. Invited talk organized by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2-3 August 2013.

19) Jung, C. K. (2013, July).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말하기/쓰기 전문교사 양성 연수: 

    내 교실에 꼭 맞는 수업 및 평가 디자인. Invited talk organized by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원대학교 종합교육연수원. 26-27 July 2013.

18) Jung, C. K. (2013, February). NEAT 출제경향 및 채점기준 분석을 통한 수업 방법 개선 

     세미나. Invited talk organized by 인천광역시 고등학교 영어교과연구회. 인천 

     부개여자고등학교. 4 February 2013.

17) Jung, C. K. (2013, January). Speaking in National English Ability Test (NEAT). Invited 

     workshop organizaed by Korea Association of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KAMALL), Chung-ang University, Korea. 26 January 2013 (pp. 52-66).

asdf

16) Jung, C. K. (2012, November). Speaking in National English Ability Test (NEAT). 

     Invited talk organized by NEAT 교사연구회, 성사고등학교. 28 November 2012.

15) Jung, C. K. (2012, November). National English Ability Test (NEAT), DIY corpora, and 

     strategic use of concordancers. Invited talk organized by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KEES), Hannam University, Korea. 17 November 2012.

14) Jung, C. K. (2012, November). Speaking in National English Ability Test (NEAT). 

     Invited talk organized by 울산 NEAT 교사연구회, 문현고등학교. 17 November 2012.

13) Jung, C. K. (2012, February). Writing Successful Abstracts. Invited talk organized by 

     Yonsei University, Korea, 22 February 2012.

12) Jung, C. K. (2012, January) How to teach corpus linguistics to graduate students. 

     Invited talk organized by Corpus Linguistics Study Group, Busan National University, 

     Korea. 14 January 2012.

asdf

11) Jung, C. K. (2011, November). Writing successful abstracts: A genre and corpus 

     approach. Invited talk organized by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Korea. 24 

     November 2011.

10) Jung, C. K. (2011, September- 2012, January). Technical Writing for Computer & IT 

     Students . Invited workshop organized by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Ajou 

     University.

9) Jung, C. K. (2011, August). A Special Corpus Practicum for Yonsei University 

    Students. Invited workshop organized by Yonsei University, Korea. 16-25 August 2011.

8) Jung, C. K., & Ha, M. J (2011, August). Getting to grips with corpus and corpus 

    software. Invited workshop organized by Applied Linguistics Association of Korea 

    (ALAK), Korea. 19 August 2011.

7) Jung, C. K. (2011, June). English-medium modules by international faculties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Perceptions of Korean students. Invited talk organized by Seoul 

    National University (SNU), Korea. 3 June 2011.

6) Jung, C. K. (2011, May). Abstracts and the writing of successful abstracts. Invited 

    workshop organised by Seoul National University (SNU), Korea. 23 May 2011.

5) Jung, C. K. (2011, May). English for academic discussions. Invited workshop 

    organized by Seoul National University (SNU), Korea. 16 May 2011.

4) Jung, C. K., & Park, J. D. (2011, May). Moodle tutorial. Invited workshop organised by 

    Society of e-Learning Conference, Seoul, Korea.

3) Jung, C. K. (2011, February). Smart education: Strategic use of Moodle forums. Invited 

   talk organized by Korea Moodle Association, Korea. 25 February 2011.

asdf

2) Jung, C. K. (2008, September). Effective Website Management: Enhancing Your 

    Website with Better Titles. Invited talk organized by Kyungil University, Korea. 29 

    September 2008.

1) Jung, C. K. (2008, July). Effective online tutoring for Korean teachers and academics. 

   2-day workshop organized by Pai Chai University, Korea. 28-29 July 2008.


asdf


11. 주요 석박사학위 논문 지도 경력

asdf

21) Kory Lauzon. (WIP). 박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인천.

asdf

20) 노은옥. (2020). 코퍼스에 기반한 동화텍스트 분석. 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인천.

asdf

19) 정윤나. (2018). 남북한 중학교 영어 교과서의 어휘 특성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서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우수논문상 수상.asdf

18) 박현숙. (2018). Coh-Metrix(코메트릭스)를 이용한 2009/2015개정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 

     읽기 자료의 언어적 연계성 분석 - 영어, 실용영어 I, 영어 I, 영어 독해와 작문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서울.asdf

17) 안혜정. (2018). 우리나라 영어과 교육과정에 관한 코퍼스 기반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서울.asdf

16) 강민아. (2018).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영어 학습에 대한 사례연구: 근거이론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서울.asdf

asdf

15) 이효선. (2017). 남북한 중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분석: 중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서울.asdf

asdf

14) 김서용. (2016).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기본 어휘 목록 변화형 연구: 초등학교 5·6학년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서울.asdf

asdf

13) Crafer, A. (2015). Hanja’s place in South Korea: An investigation of attitudes towards 

     the South Korean digraphia.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Birmingham, 

     Birmingham, UK.

asdf

12) 이승희. (2014). 코퍼스 기반 한국 예비 대학생의 고빈도 동사 의미 갈래 및 오류분석: 동사

     Make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서울.asdf

11) Whitehead, G. (2014). High-stakes testing washback: Korean high school English 

     teachers’ prespectives on the National English Ability Test.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Birmingham, Birmingham, UK.asdf

asdf

10) Butterfield, A. (2013). "Feels like chatting with teacher": Improving Korean young 

     learners' attitudes and writing fluency through dialogue journa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Birmingham, Birmingham, UK.

asdf

9) O'Donoghue, J. (2012). Corpus pedagogy analysing corpus use in the classroom and 

   EFL student attitudes towards corpus u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Birmingham, Birmingham, UK.

8) Ly, T. H. (2012). Student reactions to teacher written feedback in secondary EFL writing 

   clas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Birmingham, Birmingham, UK.

7) Beaty, C. (2012). A study of the dialogic features of Chinese students' IELTS writ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Birmingham, Birmingham, UK.

asdf

6) Yang, H. S. (2011).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tylistic features and the 

    function of the text: A translation from English into Korean.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Birmingham, Birmingham, UK.

asdf

5) Li, D. (2006). Methods for measuring complexity in manufacturing syste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Warwick, Coventry, UK.

4) Thanavaravit, R. (2006). The current mass customisation practice: Jewellery industry in 

    Thailand.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Warwick, Coventry, UK.

asdf

3) Jeong, J. I. (2005). Mass customisation: A new paradigm in supply chain manag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Warwick, Coventry, UK.

2) Opoku, E. (2005). Business process monitoring at Bookham Technology.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Warwick, Coventry, UK.

1) Ogunmodede, A. (2005). Improvement of customer response time at Bookham 

    Technology.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Warwick, Coventry, UK.


asdf


12. 주요 박사학위 논문 심사 경력

asdf

10) 주현하. (2020). 학위 논문 서론 쓰기 지침서 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9) 안기정. (2020). 외국인 유학생들의 학술적 글쓰기 막힘 양상과 개선방안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8) 장지영. (2020). 학문목적 한국어학습자의 발표능력 향상을 위한 실행연구: 경영학 전공 발표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7) Zhansaya Toktarova. (2020). 한국어-카자흐어·러시아어 통번역 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요구 분석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6) 진송수. (2020). 중도 입국 대상 학교 적응 지원 한국어 어휘 교수 설계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5) 강현숙. (2020). 친밀감이 한국인 아동의 영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인천.

asdf

4) 주성재. (2019). 초등학교 영어교육에서 자료기반학습의 적용 효과. 박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서울.

3) 노윤오. (2019).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 어휘 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인천.

asdf

2) 김태국. (2017).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기본 어휘 목록에 관한 코퍼스 기반 연구: 텍스트 

    포괄률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인천.

1) Liu, Y. (2017). A Copus-based Study on the Preferences for English Prenominal 

    Adjective Order by Korean and Chinese EFL Learn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asdf


13. 주요 언론 인터뷰 및 방송 패널 출연


ㅁㄴㅇㄹ


<방송보기 1: KBS 뉴스 7 / 방송보기 2: KBS 뉴스광장>


asdf

13) 정채관(2020.11.05). 김정은 시대의 북한의 고등교육과정 정책 변화와 대학 영어. 

      인천뉴스.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12) 정채관(2020.02.11). 남북한 영어교육 연구: 북한의 영어 정책 변화와 최근 동향. 

      NEW교육정보신문.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asdf

11) 정채관(2019.09.24). 당신의 영어는 안녕하신가요? 2부 - 글로벌 시대, 살아남는 영어. 

      EBS 미래교육 플러스.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10) 정채관(2019.09.17). 당신의 영어는 안녕하신가요? 1부 - AI 번역기 시대 영어 공부 

      필요할까? EBS 미래교육 플러스.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asdf

9) 정채관(2018.05.23). [북한교육②] 北도 사교육 시장 있다.."악기·영어·수학과외 인기". 

    뉴스핌.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8) 정채관(2018.05.14). "北고교에 원어민 교사"…회담 앞두고 김정은 영어교육 주목

    CBS 노컷뉴스.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7) 정채관(2018.05.09). 우상화 벗어나 세계화 추구..달라지는 北 교육체계. 뉴스핌.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6) 정채관(2018.03.24). [S 스토리] 실시간 통역 '척척'… 외국어 울렁증 '뚝'. 세계일보.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asdf

5) 정채관(2016.08.08). 탈북 학생 "영어 포기"… 일상생활도 어려워. KBS News. 

    [KBS 뉴스광장]. [KBS 뉴스 7].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4) 정채관(2016.01.07). 북한 영어교육 상황. NK News.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asdf

3) 정채관(2014.12.15). "탈북청소년 문제를 보면 통일 후 우리 교육현장의 문제가 보인다". 

    조선뉴스프레스. Click here for more information.

2) 정채관(2014.01.22). 한글로 배우는 영어. JTBC 생활백과. 

asdf

1) 정채관(2013.07.18). 한국인과 영어. EBS 다큐프라임. 


asdf


14. 주요 언론 칼럼

asdf

55) 정채관(2020.11.17).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 입학지원서 준비하기(2) 매일경제.ㅁㄴㅇㄹ

54) 정채관(2020.11.12).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 입학지원서 준비하기(1) 매일경제.ㅁㄴㅇㄹ

53) 정채관(2020.11.09). 영어 배우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 때. 매일경제.ㅁㄴㅇㄹ

52) 정채관(2020.10.28). 학생들 이력서 봐주기 매일경제.ㅁㄴㅇㄹ

51) 정채관(2020.07.07). 나의 영국 유학기(2) 매일경제.ㅁㄴㅇㄹ

50) 정채관(2020.06.30). 나의 영국 유학기(1) 매일경제.ㅁㄴㅇㄹ

49) 정채관(2020.06.09). 영어포기자가 된 것이 학생의 책임일까? 매일경제.ㅁㄴㅇㄹ

48) 정채관(2020.05.06). 우리가 영어를 자꾸 틀리는 이유가 뭘까? 매일경제.ㅁㅇㄹ 

47) 정채관(2020.04.27).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영어 선행학습 실태 연구. 매일경제.ㅁㄴㅇㄹ

46) 정채관(2020.03.17). 영어를 배워놓길 잘했다는 생각이 더 들 때. 매일경제.more

asdf

45) 정채관(2019.12.18). 우리나라에 살면서 자녀들의 영어 실력 유지하기. 매일경제.more

44) 정채관(2019.12.02). '불가사리' 같은 구글 AI... 대학혁신지원사업을 마치며매일경제.more

43) 정채관(2019.11.26). 교육의 무서움... 영화 「네버 렛 미 고」를 보고. 매일경제.more

42) 정채관(2019.11.08). 어색했던 내 영어, 어색한 외국인의 한국어. 매일경제.more

41) 정채관(2019.11.05). 정시 확대하면 생길 일. 매일경제.more

40) 정채관(2019.09.18). 방송에 안 나온 이야기, 못다 한 이야기. 매일경제. more 

asdf

39) 정채관(2018.05.14.). 북한은 북미회담을 이미 5년 전에 계획했다? 조선뉴스프레스.asdf

38) 정채관(2018.01.29.).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복심과 키워드. 조선뉴스프레스.asdf

asdf

37) 정채관(2017.08.03.). 영어 선생님 vs. 영어 교육용 인공지능.. 승자는? 조선뉴스프레스.asdf

36) 정채관(2017.06.14.). 내가 고통스러워도 논문을 쓰는 이유는? 조선뉴스프레스.asdf

35) 정채관(2017.06.08.). 24년 전 시작한 수능이라는 ‘괴물’, 이제는 사라져야 할 시간

      조선뉴스프레스.asdf

34) 정채관(2017.05.24.). 번역기가 있는 데 영어를 굳이 배워야 하나? 조선뉴스프레스.asdf

33) 정채관(2017.04.18.). 내가 영국시민권을 신청하지 않은 이유. 조선뉴스프레스.asdf

32) 정채관(2017.02.14.). 4차 산업혁명과 영어교육... 영어 가르치는 인터넷 클라우드 기반의 

      인공지능 로봇. 조선뉴스프레스.asdf

adsf

31) 정채관(2016.12.23.). 미안은 한데, 책임은 안 져. '실수’' 영어 'mistake'와 'error'의 차이는? 

      조선뉴스프레스.asdf

30) 정채관(2016.09.21.). 사람과 자전거... 선진국 공원의 경우. 조선뉴스프레스.asdf

29) 정채관(2016.08.29.). 영어 수업을 하며 영어 원어민 강사를 3번이나 교체한 이유는? 

      조선뉴스프레스.asdf 

28) 정채관(2016.07.07.). '완장'과 권위- 영국과 한국을 비교해보니... 조선뉴스프레스.asdf

27) 정채관(2016.07.01.). 인공지능 번역기가 나오면 영어를 하지 않아도 될까? 

      조선뉴스프레스.asdf

26) 정채관(2016.06.17.). 영어박사가 체험한 단기간에 영어를 확 늘리는 비법. 

      조선뉴스프레스.asdf

25) 정채관(2016.05.25.). 나라를 세우고 지키는 데 목숨 걸 가치가 있을까? 조선뉴스프레스.asdf

24) 정채관(2016.05.16.). 소리소문 없이 사라지는 영어실력... 기름칠 하는 방법은? 

      조선뉴스프레스.asdf

23) 정채관(2016.05.09.). 北김정은, 고교에서 국어보다 많이 가르치게 한 과목은? 

      조선뉴스프레스.asdf

22) 정채관(2016.04.27.). 70년 검정고시, 국회의원까지 배출... 통일에 대비하려면? 

      조선뉴스프레스.asdf

21) 정채관(2016.03.08.). 영국에서 겪었던 암행 순찰차. 조선뉴스프레스.asdf

20) 정채관(2016.02.18.). 흡연보행도 음주운전처럼 단속을 해야 하는 이유는? 

      조선뉴스프레스.asdf

asdf

19) 정채관(2015.12.30.). 서울대 A+의 조건과 직장에서의 근무평정의 유사점은? 

      조선뉴스프레스.asdf

18) 정채관(2015.12.16.). 북한이탈주민 3만 명 시대, 가르칠 것이 아니라 쌓게 해야 하는 것은... 

      조선뉴스프레스.asdf

17) 정채관(2015.09.21.). 탈북자도 남한에서 살려면 토익 시험을 봐야 한다? 

     조선뉴스프레스.asdf

16) 정채관(2015.09.03.). 난생 처음 북한 사람을 보다! 조선뉴스프레스.asdf

15) 정채관(2015.08.03.). 지금 갖고 있는 영어능력을 유지하려면? 조선뉴스프레스.asdf

14) 정채관(2015.07.13.). 옥스퍼드 대학에서 10,000보(步) 걷기. 조선뉴스프레스.asdf

13) 정채관(2015.06.16.). 어떤 영국인 할머니가 툭 던진 말. 조선뉴스프레스.asdf

asdf

12) 정채관(2015.05.19.). '부정적' 시각과 '비평적' 시각은 다르다. 조선뉴스프레스.asdf

11) 정채관(2014.11.19.). 영어는 실수와 오류를 저질러야 는다. 조선뉴스프레스.asdf

10) 정채관(2014.07.16.). '유학(留學)'은 외롭고 어렵다. 조선뉴스프레스.asdf

9) 정채관(2014.07.08.). 영국의 힘: 인도(人道)로는 사람만 다닌다. 조선뉴스프레스.asdf

8) 정채관(2014.06.30.). 영국의 힘은 바로 진지한 소통이다. 조선뉴스프레스.asdf

7) 정채관(2014.06.23.). 영국의 힘: 사자는 새끼를 강하게 키운다. 조선뉴스프레스.asdf

6) 정채관(2014.06.11.). 영국 학생들 왕래 많은 곳에 설치된 것은? 조선뉴스프레스.asdf

5) 정채관(2014.05.13.). 아웅산 수지 여사가 세상의 주목을 받을 수 있었던 중요한 이유. 

    조선뉴스프레스.asdf

4) 정채관(2014.04.29.). 영국의 힘: 원칙에 충실하다. 조선뉴스프레스.asdf

3) 정채관(2014.01.22.). 영어는 유지하는 게 더 어렵다. 조선뉴스프레스.asdf

asdf

2) 정채관(2013.11.26.). 영국 교육시스템의 비밀, 튜터링(tutoring) 제도. 조선뉴스프레스.asdf

1) 정채관(2013.11.17.). 우리나라 사람에게 영어란 무엇일까? 조선뉴스프레스.asdf


*기타 내용은 www.ckjung.org를 참고.

커버스토리 편집
저장 취소
(406-772) 인천광역시 연수구 아카데미로 119(송도동) 인천대학교

COPYRIGHT(c) 1979-2010 Incheon Nationa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처리방침